[1988년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 제8회(서독) : 네덜란드 우승(1회)
1. 개요
1988년 유럽 축구 선수권대회(1988 UEFA European Football Championship)는 서독에서 1988년 6월 10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되었다.
- 일정 : 1984년 6월 10-25일
- 개최국 : 서독
- 우승 : 네덜란드(1회)
- 준우승 : 소련
- 총득점 : 15경기 34골(평균 2.27골)
서독은 개최국을 선정하기 위한 투표에서 5표를 기록하면서 개최국으로 선정되었다. 노르웨이-스웨덴-덴마크 3개국의 공동 개최안, 잉글랜드 단독 개최안은 각각 1표씩을 기록하는 데에 그쳤다.
서독은 개최국으로 본선에 자동진출했으며 나머지 7장의 본선행 티켓을 놓고 32개국이 예선을 거처야 했다. 본선에 진출한 8개 팀이 2개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진행한 후 각조 상위 2팀이 결선 토너먼트에 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2. 예선 경기
- 1조 : 스페인 ☞ 조별리그 바로가기
- 2조 : 이탈리아 ☞ 조별리그 바로가기
- 3조 : 소련 ☞ 조별리그 바로가기
- 4조 : 잉글랜드 ☞ 조별리그 바로가기
- 5조 : 네덜란드 ☞ 조별리그 바로가기
- 6조 : 덴마크 ☞ 조별리그 바로가기
- 7조 : 아일랜드 ☞ 조별리그 바로가기
3. 조별 리그
1) A조 : 서독, 이탈리아, 스페인, 덴마크
첫 번째 조에는 대회 전부터 우승 후보로 꼽히던 서독과 이탈리아, 그리고 스페인, 덴마크가 함께 편성되었다. 서독은 1980년 유럽 선수권 대회에서 우승했고, 1982년과 1986년 월드컵에서는 연속으로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으며, 1984년 대회에서는 조별리그를 통과하지 못했다. 이러한 성과에 더해 개최국이기도 했던 서독은 이번 대회의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로 평가받았다.
이탈리아는 1984년 유로 대회에는 참가하지 못했지만, 1980년 대회에서는 개최국 자격으로 4위를 기록했고, 1982년 월드컵에서는 우승을 차지했다. 다만 이후 열린 1986년 월드컵에서는 평범한 성적에 그쳤다. 한편 스페인과 덴마크는 1984년 유럽 선수권 대회의 준결승에서 맞붙었고, 승부차기 끝에 스페인이 결승에 진출했다. 그러나 결승전에서는 개최국 프랑스에게 패하며 준우승에 머물렀다(프랑스는 1988년 대회 예선에서 탈락). 스페인과 덴마크는 이후 1986년 월드컵에서도 다시 만나, 16강전에서 스페인이 5–1로 승리했다.
서독과 이탈리아가 개막전을 치렀다. 경기는 팽팽하게 전개되었다. 로베르토 만치니는 독일 수비의 왼쪽 측면 실수를 틈타 좁은 각도에서 왼쪽 구석으로 낮은 슛을 성공시키며 선제골을 넣었다. 하지만 단 3분 뒤, 이탈리아 골키퍼 발터 젠가가 공을 4보 이상 들고 있었던 반칙을 범했고, 그로 인해 얻은 프리킥을 안드레아스 브레메가 페널티 박스 가장자리에서 낮은 슛으로 성공시키며 동점을 만들었다. 결국 양 팀은 1–1 무승부로 경기를 마쳤다.
스페인은 덴마크를 3–2로 다시 한 번 꺾었다. 경기 시작 5분 만에 미첼이 페널티 박스 안에서 왼쪽 구석으로 슛을 넣으며 선제골을 기록했고, 20분 뒤에는 미카엘 라우드루프가 박스 바깥에서 왼발 슛으로 동점을 만들었다. 이후 약 한 시간 동안 스페인이 경기를 지배했고, 에밀리오 부트라게뇨가 골키퍼 다리 사이로 낮은 슛을 넣으며 다시 앞섰고, 이어 라파엘 고르디요가 프리킥으로 골키퍼를 속이며 3–1로 점수 차를 벌렸다. 후반 막판, 플레밍 포울센이 왼쪽 골포스트를 맞고 들어가는 헤딩 슛으로 한 골을 만회했지만, 덴마크는 경기를 뒤집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로써 덴마크는 준결승 진출을 위해 남은 두 경기에서 반드시 승리가 필요해졌다.
남은 경기들에서는 서독이 덴마크와 스페인을 모두 제압하며 조 1위로 올라섰다. 위르겐 클린스만과 올라프 톤의 골로 덴마크를 2–0으로 꺾었고, 루디 푈러가 두 골을 넣으며 스페인도 2–0으로 물리쳤다. 특히 두 번째 골은 인상 깊었다. 로타어 마테우스가 40야드를 단독 돌파해 스페인 페널티 박스로 진입한 후, 백힐로 뒤따라 오던 푈러에게 연결했고, 푈러는 오른발 바깥쪽으로 감아차 골문 구석을 정확히 찔렀다.
이탈리아는 스페인과의 치열한 경기에서 1–0으로 승리했다. 결승골은 경기 73분, 잔루카 비알리가 낮고 빠른 크로스 슛으로 넣었다. 마지막 경기에서는 이미 탈락이 확정된 덴마크를 상대로 2–0 승리를 거두었다.
【1988년 6월 10일】 서독 1-1 이탈리아 [라인슈타디온, 뒤셀도르프]
- 52분: 만치니(Mancini, 이탈리아)
- 55분: 브레메(Brehme, 서독)
【1988년 6월 11일】 덴마크 2-3 스페인 [니더작센슈타디온, 하노버]
- 5분: 미첼(Míchel, 스페인)
- 24분: 라우드루프(Laudrup, 덴마크)
- 53분: 부트라게뇨(Butragueño, 스페인)
- 66분: 고르디요(Gordillo, 스페인)
- 82분: 포블센(Povlsen, 덴마크)
【1988년 6월 14일】 서독 2-0 덴마크 [파크슈타디온, 겔젠키르헨]
- 10분: 클린스만(Klinsmann, 서독)
- 85분: 톤(Thon, 서독)
【1988년 6월 14일】 이탈리아 1-0 스페인 [발트슈타디온, 프랑크푸르트]
- 73분: 비알리(Vialli, 이탈리아)
【1988년 6월 17일】 서독 2-0 스페인 [올림피아슈타디온, 뮌헨]
- 29분: 푈러(Völler, 서독)
- 51분: 푈러(Völler, 서독)
【1988년 6월 17일】 이탈리아 2-0 덴마크 [뮌게르스도르퍼 슈타디온, 쾰른]
- 67분: 알토벨리(Altobelli, 이탈리아)
- 87분: 데 아고스티니(De Agostini, 이탈리아)
2) B조 : 소련, 네덜란드, 아일랜드, 잉글랜드
두 번째 조에서는 놀라운 결과들이 연이어 벌어졌다. 개막전에서 대회 전 우승 후보 중 하나로 꼽히던 잉글랜드가 아일랜드에게 0–1로 패배했다. 경기 시작 6분 만에, 잉글랜드 수비가 크로스를 제대로 걷어내지 못했고, 레이 하우튼이 이를 헤딩으로 감아 넣으며 선제골을 기록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잉글랜드는 강하게 압박했지만, 게리 리네커는 평소답지 않게 둔한 모습을 보이며 여러 차례 기회를 놓쳤고, 한 번은 크로스바를 강타하기도 했다. 이후 그는 B형 간염 진단을 받게 된다.
다른 개막전에서는 소련이 네덜란드를 상대로 1–0 승리를 거두었다. 바실 라츠가 결승골을 넣었으며, 경기 내용은 네덜란드가 오랜 시간 동안 주도했음에도 불구하고 패배한 경기였다.
잉글랜드는 두 번째 경기에서 네덜란드와 뒤셀도르프에서 맞붙었고, 양 팀 모두에게 승리가 절실한 상황이었다. 잉글랜드는 초반부터 강하게 밀어붙였으며, 리네커가 골대를 맞추고, 글렌 호들도 프리킥으로 골대를 강타했다. 하지만 테리 부처가 부상으로 빠진 잉글랜드 수비는 흔들렸고, 마르코 판 바스텐에게 전반 44분 첫 골을 내주었다. 판 바스텐은 부처 대신 출전한 토니 아담스를 제치고, 잉글랜드의 100번째 A매치에 나선 골키퍼 피터 실튼을 넘겨 득점했다. 후반에 잉글랜드는 반격에 나섰다. 리네커와 브라이언 롭슨이 1-2 패스를 주고받으며 박스로 돌파했고, 롭슨이 후반 53분에 골키퍼 한스 판 브로이켈렌을 넘겨 동점골을 성공시켰다. 그러나 경기 71분, 판 바스텐은 다시 토니 아담스를 돌파한 뒤 약 16미터 거리에서 마무리하며 2–1로 앞섰고, 이어 4분 뒤에는 코너킥 상황에서 골문 근처에서 마무리하여 해트트릭을 완성, 3–1 승리를 거두었다.
아일랜드와 소련은 하노버에서 맞붙은 경기에서 1–1 무승부를 기록하며 두 경기 후 조 선두에 올랐다. 로니 휠런이 경기 중 가장 멋진 장면 중 하나를 연출했는데, 약 18미터 거리에서 왼발 발리 슛으로 골을 터뜨려 아일랜드에 선제골을 안겼다. 이후 소련은 경기 막판 강하게 압박했고, 올레흐 프로타소프가 낮은 슛으로 동점골을 기록했다.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네덜란드는 아일랜드를 꺾어야만 준결승 진출이 가능한 상황이었고, 경기 종료 9분 전 빔 키에프트의 골로 1–0 승리를 거두었다. 공이 운 좋게 키에프트 쪽으로 굴절되어 흘러왔고, 그는 이를 감아 올리는 헤딩슛으로 마무리하며 아일랜드 골문 오른쪽 구석에 꽂았다. 이는 폴 맥그라스가 네덜란드 골대를 맞춘 직후 벌어진 일이었다.
한편, 잉글랜드는 소련에게 완패했다. 경기 시작 3분 만에 호들의 실수로 세르게이 알레이니코프에게 선제골을 내주었고, 이후 아담스가 동점골을 넣으며 반격했지만, 전반 종료 직전과 경기 막판 추가골을 내주며 소련에 완전히 밀려났다. 이로써 소련은 조 1위로 준결승에 진출하게 되었다.
【1988년 6월 12일】 잉글랜드 0-1 아일랜드 공화국 [네카어슈타디온, 슈투트가르트]
- 6분: 휴턴(Houghton, 아일랜드 공화국)
【1988년 6월 12일】 네덜란드 0-1 소련 [뮌게르스도르퍼 슈타디온, 쾰른]
- 52분: 라츠(Rats, 소련)
【1988년 6월 15일】 잉글랜드 1-3 네덜란드 [라인슈타디온, 뒤셀도르프]
- 44분: 반 바스텐(Van Basten, 네덜란드)
- 53분: 롭슨(Robson, 잉글랜드)
- 71분: 반 바스텐(Van Basten, 네덜란드)
- 75분: 반 바스텐(Van Basten, 네덜란드)
【1988년 6월 15일】 아일랜드 공화국 1-1 소련 [니더작센슈타디온, 하노버]
- 38분: 웰런(Whelan, 아일랜드 공화국)
- 74분: 프로타소프(Protasov, 소련)
【1988년 6월 18일】 잉글랜드 1-3 소련 [발트슈타디온, 프랑크푸르트]
- 3분: 알레이니코프(Aleinikov, 소련)
- 16분: 아담스(Adams, 잉글랜드)
- 28분: 미카일리첸코(Mykhaylychenko, 소련)
- 73분: 파술코(Pasulko, 소련)
【1988년 6월 18일】 아일랜드 공화국 0-1 네덜란드 [파크슈타디온, 겔젠키르헨]
- 82분: 키프트(Kieft, 네덜란드)
4. 결선 토너먼트
1) 준결승전 : 서독 vs 네덜란드
첫 번째 준결승전은 매우 의미 있는 경기였다. 서독과 네덜란드, 숙명의 라이벌이 맞붙은 것이다. 양 팀이 맞붙은 것은 1974년 월드컵 결승전 이후 단 세 번째였다. 그동안의 두 차례 맞대결은 1980년 유럽선수권 1차전에서 서독이 승리, 그리고 1978년 월드컵 2차 조별리그에서는 2–2 무승부였다.
경기는 치열하게 전개되었고, 후반 55분, 클린스만이 반칙을 당해 얻은 페널티킥을 로타어 마테우스가 성공시키며 서독이 선제골을 넣었다. 그러나 이 리드는 20분 만에 무너졌다. 위르겐 콜러가 마르코 판 바스텐을 페널티 박스 안에서 넘어뜨렸고, 로날트 쿠만이 페널티킥을 성공시키며 1–1 동점을 만들었다.
경기가 연장전으로 접어드는 듯했던 후반 88분, 네덜란드는 절묘한 침투 패스로 독일 수비를 무너뜨렸다. 판 바스텐이 미끄러지듯 다이빙하며 슈팅을 시도했고, 골키퍼와 콜러보다 먼저 공을 건드려 마무리하며 2–1 역전승을 만들어냈다. 이 승리는 네덜란드가 서독을 상대로 공식 대회에서 거둔 첫 승리였으며, 유럽선수권 결승에 첫 진출하는 역사적인 순간이었다.
그러나 이 감격스러운 승리는 논란으로 얼룩졌다. 경기 후 쿠만은 올라프 톤에게 받은 유니폼을 엉덩이에 문질러 독일 팬들 앞에서 조롱했고, 이후 사과했다.
【1988년 6월 21일】 서독 1-2 네덜란드 [폴크스파르크슈타디온, 함부르크]
- 55분: 마테우스(Matthäus, 서독, 페널티킥)
- 74분: R. 코만(R. Koeman, 네덜란드, 페널티킥)
- 88분: 반 바스텐(Van Basten, 네덜란드)
2) 준결승전 : 소련 vs 이탈리아
다른 준결승전은 또 하나의 예상 밖 결과였다. 이탈리아는 결승 진출이 유력한 강팀으로 평가받았으며, 불과 두 달 전 친선 경기에서 소련을 4–1로 이긴 바 있었다. 경기 내용도 이탈리아가 주도했고, 더 많은 찬스를 만들어냈지만, 결정력 부족과 함께, 강력하고 거친 수비 전술로 맞선 소련의 조직적인 저항에 막혔다.
소련은 전반에 버티고 후반에 반격하는 전략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후반 단 4분 사이에 헨나디 리토우첸코와 올레흐 프로타소프가 연속골을 넣으며 경기를 뒤집었다. 리토우첸코의 첫 골은 첫 슈팅이 막혔지만, 재빠르게 반응해 프랑코 바레시보다 먼저 공을 차지, 먼 쪽 골문 구석으로 슛을 꽂았다. 프로타소프의 두 번째 골은 루핑 슛(공이 포물선을 그리며 넘어가는 슛)이었고, 골키퍼 젠가를 넘겨 2–0 승리를 완성했다. 이 승리로 소련은 유럽선수권 결승에 네 번째 진출하게 되었다.
【1988년 6월 22일】 소련 2-0 이탈리아 [네카어슈타디온, 슈투트가르트]
- 58분: 리토프첸코(Lytovchenko, 소련)
- 62분: 프로타소프(Protasov, 소련)
3) 결승전 : 소련 vs 네덜란드
결승전은 6월 25일, 뮌헨 올림피아슈타디온에서 열렸다. 경기는 결과적으로 소련이 참가한 마지막 유럽선수권 경기가 되었고, 상대는 네덜란드였다. 결승전에서 네덜란드가 2–0으로 승리했다.
전반에는 주장 뤼드 휘릿(루드 굴리트)의 헤딩골, 후반에는 마르코 판 바스텐의 환상적인 골이 이어졌다. 소련은 이고르 벨라노프가 페널티킥을 시도했지만, 한스 판 브로이켈렌 골키퍼가 낮게 오는 슛을 막아냈다. 특히 판 바스텐의 골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공을 날카롭게 발리 슛으로 반대편 골대 구석에 꽂아 넣은 장면으로, 유럽선수권 역사상 최고의 골 중 하나로 꼽히게 된다.
【1988년 6월 25일】 소련 0-2 네덜란드 [올림피아슈타디온, 뮌헨]
- 32분: 굴리트(Gullit, 네덜란드)
- 54분: 반 바스텐(Van Basten, 네덜란드)
5. 득점자 명단
- 5골
- 마르코 판 바스턴 (Marco van Basten, 네덜란드)
- 2골
- 올레흐 프로타소프 (Oleh Protasov, 소련)
- 루디 푈러 (Rudi Völler, 서독)
- 1골
- 미카엘 라우드루프 (Michael Laudrup, 덴마크)
- 플레밍 포울센 (Flemming Povlsen, 덴마크)
- 토니 아담스 (Tony Adams, 잉글랜드)
- 브라이언 롭슨 (Bryan Robson, 잉글랜드)
- 알레산드로 알토벨리 (Alessandro Altobelli, 이탈리아)
- 루이지 데 아고스티니 (Luigi De Agostini, 이탈리아)
- 로베르토 만치니 (Roberto Mancini, 이탈리아)
- 잔루카 비알리 (Gianluca Vialli, 이탈리아)
- 뤼드 휘릿 (Ruud Gullit, 네덜란드)
- 빔 키에프트 (Wim Kieft, 네덜란드)
- 로날트 쿠만 (Ronald Koeman, 네덜란드)
- 레이 하우튼 (Ray Houghton, 아일랜드)
- 로니 휠런 (Ronnie Whelan, 아일랜드)
- 세르게이 알레이니코프 (Sergei Aleinikov, 소련)
- 헨나디 리토우첸코 (Hennadiy Lytovchenko, 소련)
- 올렉시 미하일리첸코 (Oleksiy Mykhaylychenko, 소련)
- 빅토르 파술코 (Viktor Pasulko, 소련)
- 바실 라츠 (Vasyl Rats, 소련)
- 에밀리오 부트라게뇨 (Emilio Butragueño, 스페인)
- 라파엘 고르디요 (Rafael Gordillo, 스페인)
- 미첼 (Míchel, 스페인)
- 안드레아스 브레메 (Andreas Brehme, 서독)
- 위르겐 클린스만 (Jürgen Klinsmann, 서독)
- 로타어 마테우스 (Lothar Matthäus, 서독)
- 올라프 톤 (Olaf Thon, 서독)
1988년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 골 모음